출시 시점 및 역사적 의미
Motorola는 2023년 6월, 클램셸 폴더블폰 라인업의 새 전설로 Razr 40 Ultra를 발표했습니다. 최신 기술을 갖춘 중급~고급형 모델로, 폴더블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죠. 2025년 Razr Ultra 2025와도 연계되는 디자인과 AI 기능의 기틀이 된 기기입니다.
매년마다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 내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완성되지 않은 기술을 탑재해서 소비자들에게 좋지 않은 인식을 심어주는 것보다 디자인이나 사용성에 대해서 완성도를 주는 것이 사용자에 대한 편의성이나 만족도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모토로라 레이저 40 울트라는 꽉 찬 전면화면이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및 디스플레이 경험
6.9인치 165 Hz LTPO AMOLED 내부 디스플레이와 3.6인치 외부 pOLED 화면을 갖춘 이 모델은 디자인과 실용성 면에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외부 화면은 알림 확인은 물론 앱 실행 및 위젯 활용까지 가능해 사용 빈도가 높은 요소였습니다.
Reddit 사용자 duane534는 "outer screen is useful. Battery life is fine, cameras work well"이라고 직접 언급했습니다. Honi Soit 리뷰도 “가장 슬림한 플립폰”이라며 칭찬했고, 접었을 때 휴대성은 최고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아무리 폴더블 스마트폰이 접어서 휴대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매번 접었다 폈다하는 동작을 반복하기는 번거롭고 힘이 드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외부화면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되는데요. 특히나 한 손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외부 디스플레이는 굉장히 유용하며 레이저 40 울트라의 꽉 찬 화면으로 기기가 허용하는 대부분의 모든 작업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성능 및 실제 체감
Snapdragon 8 Gen 1과 8GB RAM, 256GB 저장공간을 갖춘 Razr 40 Ultra는 벤치마크에서 동급 기종과 견줄 만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GroundedTech 리뷰는 “Snapdragon 8+ Gen 1 탑재로 진정한 플래그십 경험”이라며 만족도를 표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GPU 최적화 부족, 발열 관리 이슈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Alex Reviews Tech는 성능은 준수하나, 최신 Z Flip 모델과 직접 비교하면 약간 뒤처진다 평했습니다.
세로형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특징상 발열을 잡기 쉽지 않을 것 같이라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최고의 성능과 최신의 기술을 원하기 때문에 스냅드래곤 8 Gen 1의 탑재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만약에 발열이나 출고가 인하 등을 목적으로 성능이 최우선이 아니라면 조금 낮은 성능이더라도 기기의 최적화와 UI. 그리고 편의성에 초점을 둔다면
배터리 및 내구성 후기
Razr 40 Ultra는 3,800mAh 배터리와 30W 유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하루 종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Reddit 사용자 중 몇몇은 "Battery life is fine, not incredible but not poor"라는 평을 남기며 일상 사용에는 무리가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힌지 품질은 전 세대보다 개선되었고 안정성이 높은 편이라는 평가가 많지만, 장기간 사용 시 외부 스크린 마감과 주름 이슈는 일부 사용자에게 불만 요인이 되었습니다.
디자인과 성능 중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만큼 곤란한 상황이 없는 것 같습니다. 레이저 40 울트라는 배터리가 아쉽다라는 평이 있었던 것만큼 사용 중간에 충전이 필요하다는 평이 많은데요.
저는 평소에 제품의 디자인 보다 성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었습니다. 하지만 막간 기기를 만져보니 폴더블에서 만큼은 디자인과 두께, 무게가 중요하겠다라고 느껴졌고, 폴더블이 바 형태 스마트폰에 비해 아직 부족한 배터리 용량이지만 휴대성을 위해서라면 조금 포기해도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카메라 및 실사용 촬영 성능
12MP 메인 렌즈 (f/1.5, OIS) 와 13MP 초광각 렌즈, 전면 32MP 셀피 카메라(8MP 출력)를 갖췄습니다. Amateur Photographer 리뷰에 따르면 외부 화면을 이용한 셀피 촬영이 편리했지만, 초광각 화질은 기대보다 아쉽다는 평가였습니다.
저조도 야경에서는 노이즈가 눈에 띄고 색감 표현도 평균 수준이며, 영상 촬영 시 흔들림 보정 기능도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반면 외부 화면 셀피는 높은 활용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만약 카메라 흔들림 방지 기능과 고화질 셀피 촬영 중.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저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그래도 흔들림 방지 기능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사람은 기기를 들고 있어도 호흡이나 혈액 순환 같은 다양한 이유로 "완전히" 정지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초점이 계속 흔들릴 수 밖에 없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의 흔들림 방지 기능과 자동 초점은 사진 촬영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신경 써야 했던 부분을 알아서 잡아준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기능들이야 말로 역체감이 굉장히 심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장점 & 단점 요약
장점
- 매력적인 외부 3.6″ pOLED 화면으로 알림 및 위젯 활용성 뛰어남
- Snapdragon 8 Gen 1 기반의 우수한 반응성
- 165Hz 내부 디스플레이, 거의 무주름 플랫 뷰 제공
- 세련된 디자인과 슬림한 휴대성
단점
- 배터리 용량 3,800mAh는 하루 사용 시 다소 짧을 수 있음
- 카메라, 특히 초광각과 저조도 촬영 품질 열세
- 무선 충전 미지원, 방수 등급 없음
외부 화면 마감 내구성과 롱텀 주름 문제 가능성 존재
여러분은 국내 제조사에서 만든 "갤럭시 Z플립" 시리즈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모토로라의 폴더블 스마트폰 "40 울트라"를 사용할만한 매력이 느껴지시나요?
AS나 외국산 스마트폰이 아니라면 폴더블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에 대해서 나누어 보았으면 합니다. 모토로라가 과거의 전성기를 다시 불러올 수 있을지 기대하면서 오늘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